오브젝트 개념정리Object (JavaScript ES6)
카테고리 없음 2020. 9. 22. 21:58

Objects의 정의 one of the JS's data types. a collection of related data and/or functionality. Nearly all objects in JS are instances of Object. object = { key : value }; ✅Literals and properties ◾Object의 필요성 Object 미적용 시 문제점 : 변수 하나 당 값을 하나만 부여할 수 있다. 함수에 변수 개수만큼의 파라미터로 전달해야 하므로 인자가 많아지면 관리가 힘들다. ◾Object를 생성하는 방법 object literal syntax : curly brackets 사용 const obj1 = {}; object constructor syntax :..

DOM(Document Object Model)
카테고리 없음 2020. 9. 19. 15:12

DOM이란 무엇인가 DOM은 HTML 및 XML문서에 대한 인터페이스이다. 문서 요소들을 객체화하여 프로그램이 문서 구조, 스타일 및 내용을 조작할 수 있도록 API를 제공한다. DOM의 원리와 역할 🔹HTML 내용을 브라우저에 표시하기 위해 필요하다. (HTML 내용이 브라우저에 표시되는 과정) HTML 파일이 우리가 흔히 보는 웹 사이트로 보여지기까지 문서를 읽어들이고 어떤 내용을 페이지에 보여줄 지 결정하여 표시하는 과정을 거친다. 전문 용어로 파싱과 렌더링을 수행한다. 위 절차중 어떤 내용을 페이지에 렌더링할지 결정할 때 DOM_과 CSSOM_이라는 두 모델이 필요하다. 정확히는 뷰 포트에 렌더링할 내용을 결정할 때 DOM이 필요하고 결정된 내용으로 렌더링을 수행하면 웹 페이지에 HTML 요소가 ..

초조함보다 배움의 즐거움이 우선하기를
회고 2020. 9. 19. 12:39

어느 순간 배움이 두렵고 지겨워질 때 이 글이 제 자신과 타인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작성해 봅니다. 비전공자 프로그래밍 입문자로써 누군가에게는 이미 당연한 개념들도 모두 생경하게 느껴집니다. 하지만 그것에 초조해하며 쫓고 쫓기지 않기로 했습니다. 새로운 것을 접할 때의 놀라움과 신기함, 즐거움에 집중하기로 했어요. 그러기 위해 개념이 어떤 필요에 의해 도입되었을 지를 그려야 합니다. '왜?'에 대한 공감없이 정의부터 예시, 종류 등을 순차적으로 이해하려 하면 어렵게 느껴지거든요. 혁명적인 것이든 약간의 편리함이든 세상에 없던 개념이 가져온 변화에 집중합니다. 그것에 몰입할수록 배움 자체가 더욱 즐거워질 것 입니다. 그리고 과연 내 세상에서는 어떻게 활용될 수 있을 지, 보이지 않던 것들이 보이게 되는..

Class와 Object(1)
개발 2020. 9. 16. 16:32

[객체지향언어] 구현기능을 객체로 구분가능 JavaScript classes introduced in ES6 (중간에 도입된 개념) syntactical sugar over prototype-based inheritance (문법적인 도입) Class 정의와 종류 class : 연관된 fields(속성), methods(행동)의 묶음 data class : methods 없이 fields만 있는 경우 직관적인 이해를 위한 비유 : 청사진, template, 붕어빵 틀 Class 특성 Encapsulation(캡슐화) : 내/외부에서 보여지는 변수를 분류 상속과 다양성 선언 방식 Class declarations 2. Getter and Setter : 입력값이 잘못된 경우 오류 방지를 위해 사전에 정정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