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딩의 개발일지

Class와 Object(1) 본문

개발 TIL

Class와 Object(1)

꾸준히 코딩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gguding 2020. 9. 16. 16:32

[객체지향언어]

  • 구현기능을 객체로 구분가능

  • JavaScript classes

  • introduced in ES6 (중간에 도입된 개념)

  • syntactical sugar over prototype-based inheritance (문법적인 도입)

Class 정의와 종류

class : 연관된 fields(속성), methods(행동)의 묶음

data class : methods 없이 fields만 있는 경우

직관적인 이해를 위한 비유 : 청사진, template, 붕어빵 틀

Class 특성

Encapsulation(캡슐화) : 내/외부에서 보여지는 변수를 분류

상속과 다양성

선언 방식

  1. Class declarations

   2. Getter and Setter

: 입력값이 잘못된 경우 오류 방지를 위해 사전에 정정하는 역할 수행

  3. Public & Private Fields

: 최신 기능으로 지원 브라우저 적음.

  4. static properties and methods

: 최신 기능으로 지원 브라우저 적음.

: class 자체에 연결된 값,methods

: object에 상관없이 공통,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값을 static으로 지정하면 메모리 절약, 효율증대

  5. 상속과 다양성

: 반복, 공통되는 속성 값을 재사용

  6.  Class checking : instanceOf

:좌측의 object가 우측의 class에 의해 만들어진 것인지 체크하여 true/false 값 표시

<object>

직관적인 이해를 위한 비유 : instance of a class, created many times, data in, 붕어빵 재료인 팥, 슈크림 etc

<참고자료>

JS object - MDN reference

https://developer.mozilla.org/en-US/docs/Web/JavaScript/Reference

 

JavaScript reference

This part of the JavaScript section on MDN serves as a repository of facts about the JavaScript language. Read more about this reference.

developer.mozilla.org

 

 

이 노트는 드림코딩 앨리님의 유튜브 강의를 듣고 작성하였습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
Prev 1 2 3 4 5 6 7 8 9 Next